기사상세페이지

경북도, 스마트 기반산업 중심으로 우뚝...국비 160억 확보

기사입력 2020.05.03 14:5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구미․경주, 산업통상자원부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공모사업 선정…-전자산업 고도화 분야, 탄소소재 리사이클링 분야 총 329여억 원 투입
    noname01111.jpg
    탄소소재·부품 리사이클링 기반구축 사업 체계도@제공=경북도

     

    【김은하 기자】경상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2021년도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사업」에 2건이 선정돼 3년간(2021~2023년) 국비 160여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가 국가전략산업의 지역 혁신기반구축 및 고도화를 통한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와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한 공모사업이다.

     

    경북도는 구미시와 추진한 ▲S/W기반 지능형 SoC 모듈화 지원사업, 경주시와 추진한 ▲탄소소재·부품 리사이클링 기반구축 사업이 각각 선정됐다.

     

    “S/W기반 지능형 SoC 모듈화 지원사업”은 2021년부터 3년간 130.56억원(국비 60, 지방비 60.56, 민자10)을 투입하여 구미시 금오테크노밸리내 스마트커넥티드센터에 지능형 SoC 기술센터를 조성하고, 지능형 SoC 모듈화 지원환경 구축과 중소기업 특화형 기술고도화 및 사업화지원을 추진한다.

      

    “탄소소재·부품 리사이클링 기반구축사업”은 2021년부터 3년간 198억원(국비 100, 지방비 98)을 투입해 경주시 구어2산업단지에 탄소소재·부품 리사이클링 센터를 건축하고, 리사이클링 장비·설비 구축, 품질고도화 기술지원, 전문 기술교육 및 인력양성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이번 사업 선정으로 경북도는 탄소복합설계해석 기술지원센터(경산시)의 설계해석지원과 탄소성형부품 상용화 인증센터(구미시)의 상용제품 제작지원 및 탄소소재·부품 리사이클링센터(경주시)를 통한 폐 탄소소재·부품의 리사이클링 지원으로 탄소소재·부품 산업의 전주기 지원 역량을 확보했다.

     

    한편, 탄소소재·부품 리사이클링은 탄소 복합재의 재활용 및 재제조 기술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로, 향후 항공기와 자동차 분야의 고성능, 고기능 복합재 부품 재활용 및 제품가치 향상과 관련된 경쟁력 강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장상길 경상북도 과학산업국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차량용 첨단소재산업과 지능형 IoT시스템 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기존 사업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강조하며,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일자리 창출의 기반을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22.jpg
    S/W기반 지능형 SoC 모듈화 지원사업 체계도@제공=경북도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