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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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TK신공항 복수화물터미널 설치 약속, 사실과 다르다.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대구·경북 신공항 화물터미널이 다시 수면 위로 떠 오르고 있다. ‘국토부, 복수 화물터미널 합의 반영하라’며 의성군 공항 관련 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2023년의 어설픈 복수 화물터미널 안이 매듭지어지지 못하고 오히려 실타래를 더 꼬아버린 모양새가 됐다. ‘대구·경북 신공항의 의성군 화물터미널 설치는 2020년 의성군 공동합의문에 포함돼 있는가?’ ‘2023년 군위군에 여객화물터미널, 의성군에 화물기용 화물터미널 설치 안에 대하여 대구 경북이 합의하고 국토부가 약속했는데 지키지 않는가?’ 화물터미널과 관련된 주장들에 대해 사실 여부를 확인해 보자. 첫째, 의성군 지역의 화물터미널 설치는 2020년 공동합의문에 포함돼 있지 않다는 것이 팩트다. 공동합의문이 발표된 배경은 군위군이 주민투표를 근거로 주민 절대다수인 76%가 반대하는 공동후보지 군위 소보를 유치신청 하지 않자 군위군민의 회유책으로 유치신청 최종 시한인 7월 31일을 이틀 앞둔 29일 발표됐다. 이날의 합의문을 살펴보면 의성군을 위한 별도의 합의문이 작성될 여지는 없어 보인다. 합의문에는 군위군민의 마음을 돌리기 위한 민간공항 터미널, 공항진입로, 대구광역시 편입 등은 물론 공항신도시(배후 산단 등)를 군위군에 330만㎡, 의성군에 330만㎡를 각각 조성한다고 적시돼 있다. 군위군만을 위한 공동합의문이었다면 의성군 지원책이 포함될 이유가 없었다. 2020년 7월 30일 저녁, 군위군이 공동합의문을 수용해 유치신청 발표를 한 후 군위군의 인센티브 제공에 불만을 품은 의성군이 선정위원회 불참을 통보했다. 결국,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의성군을 위한 공동합의문을 8월 25일 발표하고 2020년 8월 28일 국방부가 선정위원회를 열어 이전부지를 결정함으로써 대구공항 이전지 결정의 대장정이 끝나게 됐다. 의성군이 지난해부터 화물터미널 군위군 배치는 공동합의문에 어긋난다고 주장하는 근거는 ‘항공물류·항공정비단지 및 관련 산업·물류 종사자 주거단지를 의성군에 조성한다’라는 합의문의 해석을 화물터미널까지 확대해석한 것이다. 사실과 다른 이야기다. 둘째, 2023년 의성군에 화물기용 화물터미널 설치에 대구 경북이 합의하고 국토부가 약속했는데 지키지 않는다는 주장은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이야기다. 복수 화물터미널은 의성군을 위해 경북도가 먼저 제안하고 대구시는 ‘경북도·의성군과 국토부가 협의할 사안이지 대구시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화물터미널이 두 개가 되고 화물처리 용량이 늘어나면 대구시 입장에선 좋은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이었다. 여기에 국토부는 ‘대구·경북 신공항의 화물터미널 복수 설치 안을 적극적으로 기본계획에 포함 시켜 검토하겠다는 것이었다. 지금 국토부는 전문가 기구에서 확인하고 있다고 한다. 아직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뿐더러 화물터미널 복수 설치는 약속이 아니라 기본계획에 포함해 검토하겠다는 것이었다. 대구 경북에서 장밋빛으로 가득한 미래 청사진을 쏟아내고 있다. 그러나 이주민 문제, 건설을 위한 SPC 구성 등 넘어야 할 산은 여전히 높고 험하다. 태중 아이의 장래를 태어나기도 전에 결정하는 것이 어리석은 것처럼 지금 추가적인 화물터미널 설치를 이유로 공항의 탄생을 막아서는 안 된다. 공동부지에 공항을 건설하기 위해 작성된 공동합의문의 내용과 효력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 지금껏 공동합의문에 기초해 사업이 추진돼왔다. 공동합의문 외 기술적인 부분은 전문가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대구 경북 신공항의 복수화물터미널 설치는 5월 초 국토부의 결과 발표를 앞둔 것으로 알려졌다. 군위군과 의성군은 이제 공항을 매개로 군위, 의성을 넘어 대구 경북의 먹거리로 키워나갈 준비와 함께 공항으로부터 소외되는 지역 주민들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때다. 공동유치를 위한 노력과 주민들의 열망으로 대승적 결단을 내려 공항을 결정했던 양 자치단체가 아니었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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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김진열 군위군수의 소인배 작태에 분노를 참을 수 없다.군위군은 지난 7월 1일 군비 3억여원의 거금을 들인 역사적인 대구편입 축하 페스티벌 행사를 열었다. 홍준표 대구시장을 비롯한 국회의원, 군수, 군 의장, 시 의장 등이 행사 시작 때 단상에 올라 대구편입 개시 버튼을 누르는 퍼포먼스가 있었고, 이 역사적인 자리에 군위지역구 사상 최초로 대구시의원이 된 나는 단상에 오르지 못했다. 심지어 참석 내빈을 위해 준비된 버튼이 남아있음에도 광역시의원을 빼고 진행하는 군위군의 소인배 행정에 분노를 참을 수 없다. 군수가 존중받는 건 주민의 선택을 받았기 때문인데, 역시 선출직 지역 시의원을 무시하는 것은 군수 스스로 선출직 지위를 무시하는 처사라 아니할 수 없다. 나는 대구광역시의회에서 군위군의 발전과 번영을 위한 역할을 해야 하는데 대구시의회 의장, 부의장 등 다수 시의원이 참석한 자리에 정작 군위군에서도 무시당하는 시의원을 대구광역시의회에서 존중하겠는가. 군위군수가 저지른 이날의 처사는 군위군민과 군위를 철저히 무시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편저편 없이 다 존중하겠다는 공약을 하고 당선된 사람이 해도 해도 너무한 거 아닌가? 경북도나 대구시 의장이 참석해서 단상에 오르면 해당 지역구 의원을 우선하는데 군위군의 행정은 도대체 왜 이러는지 알 수가 없다. ‘꿩이 자기 머리만 생각하고 몸통은 생각하지 않는 것’과 같은 군위군의 처사를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참으로 안타까운 심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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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 고 ] 군위軍威, 더 높은 곳을 향하여민족의 영산 팔공산 비로봉을 품은 곳, 봉황의 나래처럼 펼쳐진 비로봉, 동봉, 서봉을 조망할 수 있는 곳, 파란 하늘과 하얀 구름이 삼국유사를 읽고 있고 바람의 노래가 싱그러운 하늘정원에서 ‘삼국유사의 고장 군위’를 내려다본다. 팔공산 정기 받아 푸른 계곡 사이로 물 맑고 산 좋고 인심 좋은 내 고향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가슴이 뭉클하다.왜 군위군이었을까? 고향의 지명이 독특하다. 군위 지명의 본질을 알아보자. 우리나라의 지명은 길, 산, 하천, 마을 어느 하나도 그 지역 역사와 유래가 있기 마련이다. 우리나라 어디에도 군軍 자가 들어간 이름은 드물지 않을까 싶다.우리 軍威군위는 군사 군, 위세 위, 즉 위대한 군사라는 뜻으로 다른 지명보다 특이하다. 효령孝令, 산성山城 등 면의 명칭 역시 군사용어이다. 효령은 마을사람들이 김유신 장군을 어버이처럼 섬긴다는 의미에서 경덕왕이 만든 이름이며 산성은 팔공산성의 이름을 따서 산성면이 되었다. 마을 지명에도 군軍과 관련된 지명이 있다. 군위읍 무성武城리, 산성면 무암武岩리, 효령면에 성城리, 장군將軍리 등이 있다. 효령면 장군리 일대에는 백제를 정벌하기 위하여 출전한 신라의 5만 대군이 유진하였다는 유적뿐만 아니라 김유신사당에 대한 설화가 지금까지 남아 전하고 있다. 특히 군위라는 것도 군사(군대)의 위엄(위세)이 당당하고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에 그런 연유로 생겨났다고 한다. 1,300년이란 긴 세월이 지난 오늘날 조그만 고을에 5만 대군을 거느리고 기지창검을 휘날리며 행진을 하고 와서는 며칠간이나 산천을 뒤덮고 주둔하였으니 그때의 위용을 상상하면 전무후무한 군사의 위세를 느꼈을 것이다. 일설은 고려 왕건의 군대가 후삼국을 통일할 무렵 군위를 지나갔는데 그 군대의 위세가 하도 당당하여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군위라 하였다는 설은 (삼국사기)에는 이미 신라 경덕왕 때의 지명으로 군위가 보이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어진다. 산성면 무암리는 6·25 전쟁당시 조림산(신녕)전투로 격전을 펼쳤던 조림산이 있다. 대구를 우회공격하려는 북한군 2군단 8사단과 방어하려는 아군 2군단 6사단이 치열한 전투를 벌여 수많은 사상자들이 희생된 곳이다. 최근 까지도 유해발굴 등 전흔의 상처가 아직도 남아 있다. 팔공산 주봉인 비로봉(1,193미터)도 군위군 부계면 동산리로 되어있으나 대부분 사람들은 대구 소재라 알고 있지만 엄연히 군위군이다. 여기 또한 군부대가 소재하고 있으며 머지않아 대구경북신공항과 함께 군사공항이 오면 군위라는 지명이 천 년 이상 이어오는 정체성, 역사적 의미로 남을 것 같아 의미심장하다. 군위는 그간 삼국유사와 함께 위풍당당 걸어왔으며 웅도의 중앙부에 위치하여 지리적 여건 등으로 생동감이 넘치는 고장이었으나 산업화의 물결로 인구소멸도시에 포함되어 있는 것도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작지만 강한 군위가 대변혁의 용틀임을 하고 있다. 경북의 중심에서 세계로 나가는 하늘 길을 열고 대구광역시 편입이라는 대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는 중이다. 군위의 백년대계, 천년대계의 청사진을 그려 본다. 역동성과 활력이 넘치고 세계로 가는 공항이 있는 젊은 도시, 수십만 인구가 정주하는 꿈의 도시 상상만 해도 전율을 느낀다. 이와 더불어 또 다른 새로운 지명들이 무수히 생기지 않을까 싶다. 그간 변방으로 있던 군위를 ‘삼국유사의 고장 군위’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군위의 위상을 드높이고 지역발전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군위인’ 이라는 자긍심을 북돋워 주었으며, 더 나아가 대구경북 신공항 유치와 대구광역시 편입이라는 대역사를 만들어준 쌍전벽해, 이것이 바로 신의 한 수가 아닐까? 참으로 가슴 벅찬 희열을 만끽한다. 이 모든 것이 군위군과 군위인 모두의 행복이고 감동이며 역사적 사건이다. 내 고향 군위가 자랑스럽다.‘삼국유사의 고장 군위’ 더 높은 곳을 향하여 웅비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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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고 ] 붕괴사고는 이렇게 예방하시면 좋겠어요.겨울철의 군위군과 의성군은 다른 지역과 달리 영하 10도 이하의 매서운 추위가 연일 이어지고 상수도 계량기가 얼어서 망가지곤 한다. 강추위에 축대 옹벽 등에 수분이 얼면서 부풀어 올랐다가 따뜻해지면 균열과 함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무너지는 해빙기 붕괴사고와 장마철에 비에 젖은 흙의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발생하는 붕괴사고, 토목공사현장에서 안전을 소홀히 하여 발생하는 어처구니없은 사고도 발생한다. 최근 광주광역시의 어느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는 콘크리트양생이 덜 된 상태에서 무리하게 공기단축하다가 붕괴되어 많은 사람이 희생되는 사건도 있었다. 소방청 통계를 살펴보면 2021년에는 해빙기와 장마철에 붕괴사고가 총 381건이 발생하여 128명을 구조했다. 이에 의성소방서(서장 한상일) 의흥119안전센터에서는 매년 해빙기와 장마철에 붕괴 위험이 있는 장소의 점검을 통하여 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주변의 옹벽과 축대는 지반침하로 틈새가 벌어지고 기울어져 있는지 살펴보고 절개지 암반 등에서 토사와 암석이 흘러내릴 위험은 없는지 낙석방지망은 잘 관리되고 있는지 오래되고 부실한 건축물 또한 유심히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우리 모두 안전의식을 생활하여 주변을 관심 있게 살펴보아서 특이한 점이 발견되면 119와 또는 관공서에 즉시 신고하여 사고를 막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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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고 ] 산림화재 예방 및 전통사찰 안전관리 강화올해 겨울은 극심한 가뭄과 건조한 날씨로 인해 산불화재 발생의 최적 조건을 형성하고 있고, 순간적 돌풍까지 불어 작은 불씨도 순식간에 대형화재로 번질 수 있는 환경이다. 최근 울진, 강원 산불로 서울 면적의 약 28%가 소실되는 등 2000년 이후 최대 규모의 산불이 발생되어 막대한 재산피해를 입히고 있다. 건조한 기후로 크고 작은 산불이 계속 증가하고 있고, 바싹 마른 나뭇가지와 낙엽은 순식간에 산자락을 태우고 큰 재산피해와 인명피해를 남기고 잘 가꾸어 왔던 산림을 폐허로 만들어 버리고 만다. 한번 불타버린 산림을 복원하는데 약 30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이처럼 막대한 피해를 입히는 산불이 무심코 버린 담배꽁초, 논, 밭두 렁 태우기 등 조그만 부주의에서 발생하고 있기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 하다. 등산객이나 운행중인 차량에서 담배꽁초를 버리는 행동, 바람부는 날 산림인접지역에서 논·밭두렁을 태우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면 산불은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고 본다. 또한 봄철 및 부처님 오신 날 전후에는 연등설치, 촛불, 전기, 가스 등 화기취급이 증가하여 사찰 화재예방에 각별한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주로 도심지와 떨어진 산중에 위치한 전통사찰은 화재 발생 시 신속한 현장접근이 어렵고, 주요 구조부가 나무 등 가연재로 연소성이 높고 인접 산림으로의 확산우려 등 화재에 매우 취약한 특성이 있다. 이에 의성 소방서(서장 한상일)에서는 산림인접 중요목재문화재에 대한 소방특별 조사, 화재안전컨설팅 등 화재예방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화재예방을 위한 관계자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화재 초기 신속한 대처가 미흡하면 대형산불로 이어질 수 있음으로 소화기 등 자체 소방시설 사용요령을 사전에 숙지하고 점검해야 한다. 화재 초기에 소화기 등으로 신속히 진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화재가 발생치 않도록 사전 자체 방화점검, 노후 전기시설 교체·점검, 화재감 시용 CCTV를 설치하는 등 예방활동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는 것이 더 욱 중요하며, 관계자 스스로 화재 경각심을 갖는 등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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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고 ] 화재없는 안전한 전통시장 만들기지난해 추석 연휴 경북 영덕시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79개 점포 대부분이 불에 타거나 그을려 재산피해 68억원으로 추산되는 대형 화재사건이 발생하여 지역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전통시장은 대부분 오래된 건물에 점포들이 밀집해 있고 의류, 잡화 등 가연성 물질이 많아 화재 시 연소 확대가 매우 빠르다. 복잡한 구조와 좁은 통로는 소방대원의 현장 접근과 화재진압 활동을 어렵게 하기에 전통시장 화재는 예방과 초기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의성소방서에서는 전통시장에 설 연휴, 겨울철 등 수시로 소방특별조사, 화재예방 지도·방문, 현장적응훈련 등 각종 안전대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매월 둘째주 수요일을 ‘전통시장 점포점검의 날’과 연계한 ‘안전하기 좋은날’을 관내 전통시장에서 진행하여 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하지만 소방서 노력만으로는 ‘안전한 전통시장’을 만들 수 없으며 상인 개개인의 관심과 실천도 필수적이라 강조하고 싶다. 전통시장 화재를 예방하고 안전한 추석 명절을 보내기 위해 몇 가지 당부 드리고자 한다. 첫째, 시장 상인 스스로 안전의식을 강화해야 한다. 점포 내 집기와 상품 등은 상인 개인의 재산으로 스스로 화재로부터 소중한 삶의 터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설마 내 가게에서 불이 나겠어?” 하는 안일한 생각과 무관심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둘째, 안전한 전기사용이다. 냉난방기 등 전기를 사용할 때는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자제하고, 노후한 전기 배선에서 누전이나 합선의 위험이 없는지 확인하고 흔들리는 전선은 고정해두어야 한다. 셋째, 화재예방·예찰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이다. 상인회를 중심으로 한 시장자율소방대 조직·운영을 강화하고 월 1회 이상 자체 소방교육과 훈련을 실시해 “내 재산은 내가 직접 지킨다”는 적극적인 마음으로 참여해야 한다. 넷째, 소화설비 유지관리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초기 출동 시 시장 내 도로의 소방차 진입이 가능토록 장애물을 없애고 수시 점검해 소방관들의 현장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 불이 나는 것을 원칙적으로 막을 수는 없으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소방, 시장관계자, 상인, 유관기관 모두 경각심을 갖고 함께 노력한다면 안전한 전통시장, 다시 찾고 싶은 전통시장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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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를 기록한 사람들 ] 통합신공항 유치 이야기통합신공항 유치를 위한 4년간의 과정을 담을 백서에 소감을 써 달라는 부탁을 받고 머릿속이 백지장처럼 하얘졌다. 70을 바라보는 나이에 대추농사, 벼농사로 생계를 이어가는 촌로에게 글을 써 달라는 말은 농사짓는 일보다, 지난 4년간의 투쟁?보다 더 답답한 일이었다. 차라리 몇 년간 더 투쟁을 하자는 부탁이면 그게 쉬울 듯하다. 그래도 명색이 위원장인데 한 말씀은 통과의례이거니.. 조용히 눈을 감았다. 무엇이 투쟁할 나이가 훌쩍 지난 나의 피를 끓게 했을까.! 고향, 발전, 미래, 동지, 서러움, 관계! 뒤죽박죽 정리되지 않은 생각의 편린 속에서 함께한 8개읍·면 위원장님들의 얼굴이 맨 먼저 떠올랐다. 사공록 효령면위원장, 최명순 소보면위원장, 최인환 군위읍위원장, 박동준 우보면위원장, 이응선 부계면위원장, 박주동 의흥연위원장, 오종원 산성면위원장, 이형범 삼국유사면위원장, 그리고 사무국 식구들!때로 티격대고, 때로 논쟁했지만 함께 울고 함께 웃는 날도 많았다. 살가운 말 잘 못하는 타고난 경상도 촌놈 성격이지만 뒤돌아보면 가족보다 더 가깝게 지낸 이들 위원장님과의 추억이 공항을 유치하고 대구에 편입되는 것만큼이나 소중하게 느껴진다. 일기처럼 써 내려간 정제되지 않은 투박한 이 글을 우리 8개읍·면의 위원장님과 사무국 식구들, 그리고 군민께 바친다. 성공이라 하기엔 서러움과 울분이 많다. 공동후보지로 결정된 것에 대한 아쉬움은 있지만 그래도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성과라고 본다. 필자와 우리 위원장들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가 최종 선정되기까지 몸을 사리지 않고 군위 군민들의 손과 발이 돼 뛰어왔다고 자부한다. 우보 사수를 위해 공들인 피와 땀, 눈물이 많았던 탓일까. 여전히 소보·비안이라는 공동후보지 선정된 것에 대한 아쉬움이 누구보다도 크다. 지금의 군위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은 2016년 말, 김영만 군수가 경북·대구 통합신공항 유치신청을 가장 발 빠르게 유치를 표명하고 추진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당시 필자는 의흥면에서 뜻이 맞는 50여명과 함께 통합신공항 추진위원회 발기인 대회를 개최해 그 자리에서 추진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그렇게 2017년 군위군에서 가장 먼저 의흥면 통합신공항 추진위원회를 발족시켰다. 당시 군위군은 전국에서 존폐위기 1,2위를 다투는 지역이었다. 군위군 미래를 위해 통합공항 유치를 위한 의흥면추진위를 발족한 것이다. 이후 김영만 군수가 연합회를 구성해 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제안을 하면서 군위군 전체로 확산됐다. 필자가 동부 5개 지역, 김화섭 상임고문 (당시 공동위원장)이 서부 3개 지역으로 나눠 공동위원장을 맡게 된다. 현재는 필자인 내가 단독 회장 체제로 단체를 이끌고 있다. 통합신공항 추진위는 순수 민간단체로 운영되고 있다. 위원장이 전달할 정보나 관련뉴스가 있으면 읍면 위원장과 공유하고 읍면 위원장은 각 지역주민과 공유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추진위는 각 지역의 지역 위원장 8명, 별도의 여성위원장 1명, 공동위원장 2명 등 총 11명의 위원장과 홍보, 기획, 운영위원회 등 집행위원 56명 등 총 800여 명으로 구성돼 활동해 왔다. 김화섭 고문과는 친구다. 공동위원장으로 조금 스타일이 다를 순 있지만 잘 맞는 편이었다. 추진위 조직운영 자금은 위원들의 회비와 주민들의 격려금으로 사실상 사비를 걷어 운영해 왔다. 통합신공항에 대한 기대와 달리 시작부터 주민 반대라는 난관에 부딪혀야 했다. 소음에 모두가 기피하는 시설을 왜 받냐? 며 허수아비 화형식에 김 군수 주민소환까지 연일 시위가 벌어졌다. 군위가 공항 유치한다고 할 때 당시 일부주민은 “군사 공항만 온다”는 등의 바람을 잡았다. 화형식에 삭발 등 극렬한 반대시위가 연일 이어졌다. 지난 2020년 7월 20일, 필자와 이철우 도지사가 맞절을 하는 모습이 언론을 통해 공개됐다. 도지사님.! 큰아버지로서 작은 집을 예쁘게 봐 주이소. 라며 큰절을 했다. 당시 도지사가 나에게 맞절한 사실은 기사 사진을 보고 알았다. 이철우 도지사는 이전부지 유치 신청 기일인 31일까지 군위에 머물며 군위군을 설득할 계획이었기 때문이다. 도지사가 어느 날 갑자기 옛 궁전예식장 자리 2층에 행정사무실 열었다. 당시 경북도 모든 기관 단체들이 몰려들었고 시가지 행진까지 수많은 압박을 해왔다. 경북도 지원을 받고 있는 군위군은 자생할 수 있는 지자체가 아니었다. 도의 지원이 없으면 무너지는 곳이었기에 그 압박에 대한 서러움이 더 컸다. 군위군민들은 도지사 임시 행정사무실 입구 앞에 자리를 펴놓고 경북도 공무원과 관련단체 소속 도민들의 군위 철수를 요구했다. 도지사에게 우보를 주장한 이유는 지리적으로 대구시와 경북도의 상생발전을 위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곳이었기 때문이다. 군위의 우보사수는 이기적인 것이 아니고 대구경북의 미래를 위해 희생하고 있는 것이다. 도청 옮긴 지 5년이나 됐는데 아직도 도시면모를 갖추지 못해 허허벌판이다. 우보를 지지해 달라고 말하고 큰절을 하고 길을 열어줬다. 군위에 대한 압박이 최고조에 달한 7월 30일 필자는 아침 일찍 김영만 군수를 찾아갔다.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었고 판을 깨느냐 마느냐의 순간에 우리는 정치인들의 말을 믿을 수 없으므로 추가제안이 포함된 공동합의문에 지역의 국회의원, 지자체장, 대구경북 광역의원 등 모두 서명을 다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만 군수가 우리 공항추진위의 요구조건을 받아들여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에게 그대로 전달했다. 하루 만에 서명을 다 못 받을 줄 알았는데 30일 오후 시도의원들 104명의 서명이 도착했다. 필자는 어떻게 이 많은 서명을 다 받았는지 일일이 다 확인을 해봤다. 서명된 합의문을 앞에 놓고 김영만 군수는 소보면 유치신청을 결심했다. 그러나 당시 우보공항을 사수하던 추진위는 의견이 갈렸다. 필자와 몇몇 추진위 주요 인물들은 소보면 유치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30일 저녁 발표 당시 현장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래서 유치발표 사진에도 빠져있다. 공동후보지를 선정하기까지 어언 4년이라는 시간을 보내왔지만 막판 급반전이 있기까지 4일도 채 걸리지 않았던 것이다. 개인적인 욕심은 없이 4년 동안 성공하는 공항을 위해서 달려왔다. 필자는 우리가 주장했던 우보가 대구공항의 명맥을 이어가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으로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적격지라는 것에 대해 지금도 큰 아쉬움을 갖고 있다. 그러나 상대가 있는 싸움에 세상만사 다 내 뜻대로만 되는 게 아니지 않는가.! 치열하고 지난했던 지난 4년의 세월을 다시 회상하니 또 다시 뜨거운 눈물이 흐른다. 하지만 아직 눈물을 닦기에는 이르다. 사랑하는 우리 8개 읍·면 위원장님들과 나는 대구·경북의 생생발전과 군위군의 무한한 발전을 위해 목전에 둔 대구시 편입과 성공하는 공항건설의 최선봉에서 마지막 열정을 불사르려 한다. 이 자리를 빌어 함께 동고동락했던 8개 읍면 위원장들과 추진위원들에게 다시한번 정말 감사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그리고 한마디 더 하고 싶다. 우리, 이만하면 잘했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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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사를 기록한 사람들 ] 공직생활 최고의 순간을 함께 해 준 군위군민께 이 글을 바친다.4년 동안 군민모두가 단결해 통합신공항을 유치했다. 다들 고생 많았다. 외부에서는 통합신공항에 대한 군위군민의 순수한 마음을 왜곡하거나 몰라주는 것이 많이 속상했다. 그러나 이제는 소보에 통합신공항이 들어오는 것에 집중해 군위군이 다시 한 번 더 힘을 합쳐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할 때다. 나는 2019년 1월 군위부군수로 부임해 2021년 3월까지 퇴임 때까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확장을 위한 주요 결정적인 순간을 함께했다. 군위군민들이 군위군의 역사를 지켜 본 핵심인물로 평가하지만 과찬이다. 국가와 군민의 녹을 먹는 사람으로서 당연한 임무였다. 필자는 짧지만 긴 2년 동안 군위군민과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 2019년 11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진행됐던 ‘숙의형 시민의견조사’를 꼽는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최종 선정을 결정하는 핵심 키가 되는 순간이었기 때문이다. 주민들 사활을 건 ‘숙의형 시민의견조사’였다. 1점의 차이로 ‘숙의형 시민의견조사’에서 군위군이 절대 불리한, 그러나 의성군이 희망하는 안이 채택됐다. 군위군과 의성군 주민 각각 100명씩 총200명을 선발해 숙의형 시민의견조사를 위한 2박3일 간의 사전 워크숍에서 상정된 4개 안에 대해 토론하고, 1개 안을 채택한 후 이를 이전부지 선정기준으로 정하는 방식이다. 4개안은 대구시·경북도·군위군·의성군 간 기존에 논의된 ▲이전후보지 관점 ▲지자체 관점 ▲이전후보지 관점(공동후보지 분리)+투표참여율 ▲이전후보지 관점(공동후보지 분리)+투표참여율+대구·경북 여론조사 주민투표 및 부지선정 방식이다. 군위군이 희망하는 ‘이전후보지 관점’안을 99명(49.5%)이 선택하고, 의성군이 희망한‘이전후보지 관점(공동후보지 분리)+투표참여율’ 안엔 101명(50.5%)이 찬성한 것이다. 2019년 11월 28일 진행된‘숙의형 시민의견조사’결과 군위에게 불리한 결과가 나왔다. 이후 주민투표 결과와 선정 절차를 놓고 국방부와의 갈등이 계속됐다. 2014년 민선 6기로 취임한 김영만 군수는 군위군의 존폐위기를 극복하고자 지역성장 동력으로 공항 유치를 희망했고, 이것은 군위군의 지속가능한 미래 백년의 비전을 제시하고 기틀을 마련하는 군위군 역사 이래 大전환기를 맞이하는 일이었다. 5년 전 대구 민·군 공항 통합이전이 발표된 뒤 모두 관망하고 있을 때 군위군이 가장 먼저 손을 들었다. 2017년 예비이전후보지 선정 시 대구 인근 지자체 중 유일하게 군위군만 신청을 했던 것이다. 당시 의성군은 공동후보지 유치 의사 표명을 뒤늦게 했다. 이를 토대로 국방부는 2017년 2월 16일 2개의 예정이전후보지를 발표했다. 나는 당초 군위군의 ‘단독후보지 우보’만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 상정·결정됐으면 지역을 안정시키고 혼란 등의 발생을 사전 차단해 빠른 시간 내 이전부지 확정과 사업일정도 단축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나는 통합신공항 유치를 위해 김영만 군수와 함께 통합신공항 유치과정에서 우보 단독후보지 유치활동, 유치 신청 전개까지 눈물겨운 여정을 함께 해왔다. 사실 지난 2년간 좋은 기억이 없다. 서운한 것도 있고, 스트레스와 압박감도 이만저만 아니었다. 김영만 군수님의 주민소환, 대주민 홍보 등, 군위군 동료 공무원들도 공항유치에 고생을 참 많이 했다. 정말 힘든 시간을 보냈다. 주민투표 홍보를 위해 공무원들을 마을별 담당자를 지정해 운영했다. 해가 짧은 추운겨울, 군청의 한 팀장이 주민투표 홍보를 위해 사무실 업무를 늦게 마치고 밤 8시 이후에 가가호호를 방문해 홍보하는 모습을 보고 진한 동료애를 느끼기도 했다. 동료 공직자 모두가 그렇게 절박한 심정으로 업무에 임했다. 감사하게 생각한다. 또 군민 스스로 밤을 지새우며 읍·면별 현수막 자체 제작·설치와 생업을 뒤로 한 채 단독후보지에 대한 각종 홍보활동 등의 군민 자발적 참여로 군위군민의 뜻을 외부로 표출해 왔다. 통합신공항추진위 분들이 없었다면 공항유치를 못했을 것이다. 고향을 사랑하는 군위인들의 참된 면모를 새삼 느끼는 계기가 됐다. 공직자로서 대통령 표창보다 민간단체인 추진위에서 주신 감사패가 더욱 소중하고 값지게 느껴진다. 우보를 고수하면서 일부 언론으로부터 집단이기주의라는 평가를 받았을 땐 정말 가슴이 아팠다. 하지만 공항 유치에 적극 앞장서주고 찬성해 준 군민과 출향민들에게는 송구하고 미안한 마음도 상존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로 우보만을 고수하던 군위군이 막판에 극적인 합의에 이르게 된 배경에 대한 여러 추측들이 쏟아졌다고 했다. 일부에서는 ‘군위군에서 공동후보지 협상의 유리한 조건을 선점하기 위해 대구시 편입을 숨겨왔다’는 등의 추측도 거론됐다. 그건 오해다. 사실과 전혀 다르다. 다만 합의 막바지에 이르러 시·도지사의 ‘군위군 대구시 편입’제안이 군민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물꼬를 트는데 지대한 역할을 한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안이었다. 군위군민 스스로도 대구시 편입을 이렇게 내심 환영하는 줄 몰랐을 것이다. 소멸지역 탈피와 지역발전을 갈망하는 군수님과 군민의 절박함이 통합신공항 유치를 성공적으로 이끈 셈이다. 자랑스러운 군위군민의 ‘위대한 승리’라고 말하고 싶다. 마지막으로 통합신공항이 공동후보지로 이전되면 사회 인프라 구축으로 균형 있는 개발 가속은 물론 인구유입, 대구·경북경제권 변화, 물류 및 산업단지 건설, 고용창출 등 수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선 향후 풀어나가야 할 난제들도 산적해 있는 만큼 이제는 체계적인 지혜를 발휘할 때다. 통합신공항의 각종 사업들이 정상추진 되고 힘찬 비상을 위해서는 공직자들이 미래 군위설계를 위한 업무역량 배양과 군민들의 자기 이익을 배제한 적극적인 행정참여와 호응이 있을 때 가능하다. 모두가 한마음이 돼 힘들고 어렵게 유치한 통합신공한 건설에 동참하여 군위는 물론, 대구·경북권의 지도를 바꾸는 대역사의 주역이 되어야 한다. 내 고향은 울진이지만 공직생활의 마지막을 군위부군수로 점을 찍었다. 힘든 과정을 겪었지만 내 인생 최고의 경험이었으며 그만큼 보람도 아쉬움도 많았던 시간이었다. 군위는 이제 나의 제 2의 고향이다. 군위군민들의 건승을 기원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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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고 ] 일상 속 알아두면 좋은 응급처치법살아가면서 예기치 못한 사고에 직면 할 때가 있다. 출근을 하다 길가에 쓰러진 시민을 보았을 때, 집안에서 내 아이가 끓는 물에 데였을 때 등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각종 사고들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까? 평소 응급처치법을 충분히 익혀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단련되어 있다면 위와 같은 상황이 생기더라고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행동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별 응급처치법을 사례를 통해 알아보자. 당신이 출근길 길가에 사람이 쓰러져있는 것을 목격한다면, 우선 당황하지 않고 바로 의식 확인을 해야 한다. 환자의 어깨를 두드리며 반응을 확인하고 119 신고를 요청해야 한다. 그 후 환자의 얼굴과 가슴을 10초 이내로 관찰해 호흡 여부를 살피고 호흡이 없거나 비정상적이라면 심정지 환자로 인지하고 심폐소생술을 시작한다. 이때 중요한 건 압박 위치와 속도다. 정확한 압박 위치는 가슴뼈 아래쪽 절반 부위다. 속도는 분당 100~120회의 속도이며 약 5㎝ 깊이로 강하고 빠르게 시행한다. 환자가 깨어나거나 구급대원이 올 때까지 심폐소생술을 해야 한다. 옆에 교대해 줄 사람이 있다면 손을 바꿔 심폐소생술을 진행해도 좋다. 다른 사례를 들어보자. 집에서 놀던 내 아이(영아)가 건전지, 장난감 등과 같은 이물질에 의해 기도가 막혔다. 아이의 얼굴에서 청색증이 관찰되거나 쉰 울음소리가 들리면 기도폐쇄로 판단하고 바로 119에 신고해야한다. 이후 한 손으로는 아이의 턱을 잡고 다른 손으로 뒤통수를 감싸며 천천히 들어 올린 후 아이의 머리가 아래로 향하도록 엎드려놓고 손바닥 밑부분으로 양쪽 날개뼈 가운데를 세게 5회 두드려준다. 그다음 턱과 뒤통수를 다시 손으로 감싸 들어 올려 바로 눕힌 후에 양쪽 젖꼭지를 잇는 선 중앙에 바로 아래 흉골 부위에 두 손가락을 위치시켜 강하고 빠르게 5회 압박한다. 이때 의자에 앉은 자세로 진행하면 정확한 응급처치가 가능해진다. 이물질이 제거되거나 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복부 밀어내기와 가슴 압박을 반복한다. 아이의 움직임이 완전히 사라지고 의식이 없다면 119상황요원의 진행에 따라 심폐소생술을 하면 된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하여 응급처치를 위한 대면교육은 축소되었지만 온라인상에서 응급처치 방법을 검색한다면 다양한 교육자료를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평소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법을 숙지하여 예고없이 찾아오는 사고로부터 주변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데 동참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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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기고] 새로운 역사, 공항도시 군위군을 군민들과 함께!존경하는 군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군위군수 김영만입니다.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항상 웃음을 잃지 않고 군위군의 발전과 미래세대를 위해 힘을 모아주시는 군민 여러분께 지면을 빌어 다시 한번 인사 올립니다. 가뜩이나 유례없는 코로나19로 인해 얼마나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십니까. 민족고유의 명절인 추석기간에도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21세기 전염병 앞에 가족·친지간에도 서로 경계해야 하는 어려운 시간들을 보내야 했습니다. 돌이켜보면 올해만큼 우리 군위군에서는 힘들었지만 영광스런 날도 없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바로 4년여를 끌어온 ‘통합신공항’문제가 최종 일단락 됐기 때문입니다. 지난 달 28일 저를 포함 국방부 장관, 대구시장, 경북도지사, 의성군수 등이 참석한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에서는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로 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 공동후보지가 최종 결정됐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로써 지난 2016년 7월 12일 당시 박근혜 정부의 대구공항 통합이전 발표 후 4년 2개월이 넘는 긴 시간동안 끌어온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이 이제야 힘겨운 첫 걸음을 내디뎠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난 4년이 넘는 긴 시간, 1,507일 90,420시간동안 군위군은 참으로 힘들었습니다. 지방소멸 전국 1위의 군위군으로서는 대구통합신공항 유치는 한 줄기 빛이었습니다. K2 군 공항의 극심한 소음피해에도 불구하고 군민들은 역사가 준 기회라는 공명심의 마음으로 군공항 이전 유치를 희망했고 저 역시 K2 군 공항 군위군 유치사업이 역사적 소명임을 밝히면서 가장 먼저 유치 의사를 밝힌 바 있음을 군민 여러분들은 잘 아실 것입니다. 그 이후 군민들간 극심한 찬반대립, 도로 곳곳에 걸린 붉은 깃발, 허수아비 군수 화형식, 주민소환(비록 기각되었지만) 등 군 역사상 가장 어렵고 힘든 시간들이 있었지만 군민들은 오로지 한결같은 공명심의 마음으로 견디면서 마침내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유치를 이루어 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위대한 군위군민의 역사적 승리였다는 사실에는 어느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군위의 형제자매 여러분! 이제 우리들에게 새로운 시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누구도 상상해 보지 못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지난 과거의 어려움과 아픔은 역사의 뒤로 넘기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 100년 공항도시 군위군의 대 역사를 준비해야 합니다. 나쁜 기억이든 좋은 기억이든 과거에 너무 매달려 있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은 이제 출발선에 섰습니다. 출발선에 오기까지 군 역사상 가장 힘들었던 시간을 보낸 만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성공을 위해 모든 군민들은 한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고 공직자들도 전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것입니다. 군위군에서는 오는 2028년 통합신공항 개항에 대비해 군 도시계획 전면 검토, 분야별 전문가 집단 구성, 국방부·국토부·대구시·경북도 등 이해관계 기관들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성하는 등 다가올 대 변화에 누구보다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7월 군위군의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소보·비안) 유치신청을 위해 대구시장, 경북도지사, 시·도 광역의회, 대구·경북 국회의원 등이 모두 공감하고 합의한 5개 공동합의문에 대한 완전한 이행을 위해서도 행정력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우선 공동합의문에 명시된 시설이나 사업에 대한 지역내 배치 구상을 위한 통합신공항 연계 지역발전구상 연구용역을 발주할 예정입니다. 이 용역은 통합신공항 단독후보지 탈락에 따른 지역적 배려를 심도 있게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는 판단에 따라 시행하는 것으로 기존 우보지역 중심의 지역개발계획을 소보지역 중심으로 재편함과 동시에 군 전체의 균형발전방안을 구상하기 위함입니다. 앞으로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대구시, 경북도등 과의 협력·협상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통합신공항 이전지가 최종 결정된 만큼 신공항 이전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기존 공항추진단 조직 및 업무 재정비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이와 병행해서 신공항 관련 대구시 용역, 주변개발사업, 교통망 확충 등 세부사업별 추진 동향 등을 예의주시하면서 내년에는 군 기본계획변경 용역 등 체계적·전략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군위군에서는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유치신청을 위해 제시된 5개의 공동합의문 중 군위군 대구광역시 편입안이 막판 군민 설득과 공동후보지 유치 결정에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분석된 만큼, 공동합의안 중 가장 먼저 대구시 편입을 위한 관련 행정절차에 돌입했습니다. 지난 8월 6일 대구광역시 편입을 위한 군위군 관할구역 변경 기본계획을 수립한 데 이어 13일에는 군의회 전원 찬성 의견을 채택하였고 18일에는 대구시와 경북도에 군위군 관할구역 변경건의서를 이미 제출했습니다. 이는 지난 7월 30일 군위군 대구시 편입안에 대한 시·도지사, 시·도 국회의원, 시·도의원의 연대서명으로 지역사회 합의가 완료되었음을 전제로 한 것입니다. 얼마 전 경북도에서는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 건의문 공식 제출에 따른 후속절차 논의를 위한 실무부서간 관계자 회의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회의 개최 결과, 향후 중앙정부나 행정안전부, 국회 등에 대해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에 대한 타당한 설명 논리 개발이 선행되어야 함에 기본적으로 합의하고 조만간 이를 위한 용역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용역기간은 3~5개월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용역이 완료되면 경북도와 대구시에서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요청하고 관련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군위군은 대구광역시로 편입하게 될 것입니다. 대구시 편입으로 군위군은 인구증가, 부동산 가치상승, 상대적으로 질 높은 교육기회 확대, 광역교통망 확충 등 교통서비스 개선, 도시화에 따른 생활편의시설 확대 등 긍정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대구시와 경북도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구경북행정통합의 출발점이자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현재 군위군민들 사이에는 대구시 편입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큰 것으로 피부로 실감하고 있습니다. 군 공항 이전 주변지역 지원계획수립용역은 지난 확정된 지원사업비(군위군 1,500억원, 의성군 1,500억원)와 관련해 단위사업의 세부계획 및 시설수요조사를 위한 것으로 용역비 12억원으로 내년 초 쯤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통합신공항 설계 전 단계 건설사업관리 용역은 내년 4~5월쯤 발주하며. 신공항을 건설할 민간사업자 선정, 국방부와의 대체시설관련 합의각서 체결, 기본계획수립의 적정성 검토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신공항 건설 기본설계에 들어가기 전 필요한 제반행정절차를 짚어보는 과정이라 할 것입니다. 지난 2016년 7월 대구공항 통합이전 발표이후 4년 2개월. 한 번도 해보지 않은 공항 이전 건설이라는 긴 여정에서 이제 한 고비를 넘겼습니다. 그 근본에는 4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포기하지 않고 신공항 유치를 끈질기게 추진해 온 군위군과 군위군민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이제 군민들도 소보·비안 지역에 들어서는 통합신공항의 성공적 건설과 민항 활성화를 위해 한 마음으로 온 열정을 모아주고 있습니다. 우리 공직자도 군민들과 약속하고 지역 정치인 모두가 동의한 5개의 공동합의사항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차근차근 대응해 나가고 있고 일부는 이미 추진 중에 있습니다. 새로이 건설되는 통합신공항은 연 인원 1천만명이 이용하는 동남권 최대 관문공항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앞으로 신공항 건설사업과 공항철도를 비롯한 SOC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에 감사드리며 함께 손을 맞잡고 새로운 공항도시 군위건설을 위해 나아갑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