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0 (월)

  • 흐림속초14.5℃
  • 흐림21.7℃
  • 흐림철원20.8℃
  • 흐림동두천20.2℃
  • 흐림파주20.5℃
  • 구름많음대관령18.3℃
  • 흐림춘천21.7℃
  • 구름조금백령도15.1℃
  • 흐림북강릉15.3℃
  • 흐림강릉16.4℃
  • 흐림동해15.9℃
  • 흐림서울21.4℃
  • 구름많음인천18.7℃
  • 흐림원주22.5℃
  • 구름많음울릉도16.3℃
  • 흐림수원22.8℃
  • 흐림영월22.1℃
  • 흐림충주23.8℃
  • 구름많음서산23.2℃
  • 흐림울진16.7℃
  • 구름많음청주24.6℃
  • 흐림대전24.5℃
  • 구름많음추풍령24.4℃
  • 구름조금안동25.1℃
  • 구름많음상주25.4℃
  • 구름조금포항18.3℃
  • 맑음군산22.7℃
  • 맑음대구28.3℃
  • 맑음전주26.0℃
  • 구름많음울산23.5℃
  • 구름많음창원27.5℃
  • 구름많음광주27.7℃
  • 구름많음부산22.7℃
  • 구름많음통영23.1℃
  • 구름조금목포24.8℃
  • 구름많음여수25.5℃
  • 구름조금흑산도22.8℃
  • 구름많음완도28.2℃
  • 구름조금고창
  • 구름조금순천28.0℃
  • 흐림홍성(예)23.3℃
  • 구름많음23.9℃
  • 구름많음제주24.5℃
  • 구름많음고산22.1℃
  • 흐림성산22.9℃
  • 흐림서귀포22.9℃
  • 구름많음진주29.7℃
  • 구름많음강화17.9℃
  • 흐림양평22.4℃
  • 구름많음이천23.7℃
  • 흐림인제20.2℃
  • 흐림홍천21.1℃
  • 구름조금태백23.4℃
  • 흐림정선군23.9℃
  • 구름많음제천22.8℃
  • 구름많음보은23.3℃
  • 구름많음천안23.8℃
  • 구름조금보령24.0℃
  • 구름조금부여25.9℃
  • 구름조금금산24.8℃
  • 구름많음25.5℃
  • 맑음부안24.7℃
  • 맑음임실25.5℃
  • 맑음정읍27.0℃
  • 구름조금남원28.1℃
  • 맑음장수26.0℃
  • 구름조금고창군26.2℃
  • 구름조금영광군24.8℃
  • 구름많음김해시26.0℃
  • 구름조금순창군27.7℃
  • 구름많음북창원29.7℃
  • 구름많음양산시30.0℃
  • 구름많음보성군29.5℃
  • 구름조금강진군29.3℃
  • 구름많음장흥29.0℃
  • 구름많음해남26.4℃
  • 구름많음고흥28.4℃
  • 구름많음의령군31.3℃
  • 구름조금함양군29.0℃
  • 구름많음광양시30.1℃
  • 구름많음진도군25.2℃
  • 구름조금봉화23.1℃
  • 구름조금영주24.2℃
  • 구름많음문경24.9℃
  • 구름많음청송군25.7℃
  • 구름많음영덕16.6℃
  • 구름많음의성26.5℃
  • 구름조금구미27.4℃
  • 구름조금영천27.8℃
  • 구름조금경주시26.7℃
  • 구름조금거창29.1℃
  • 구름조금합천29.1℃
  • 구름많음밀양30.7℃
  • 구름많음산청30.0℃
  • 구름많음거제25.7℃
  • 구름많음남해27.8℃
  • 구름많음27.7℃
〈사설〉 총선광풍, 군정 흔들려선 안 된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론마당

〈사설〉 총선광풍, 군정 흔들려선 안 된다.

KakaoTalk_20200102_121002257.jpg

2년에 한번 선거가 치르지는 대한민국의 현실.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총선 철이 도래했다.

 

개별 선거단위로 보면 4년에 한번 씩 치러지지만 유권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2년마다 선거를 접하고 5년마다 대통령 선거까지 포함하면 체감적으로는 늘 선거정국에 놓여있는 형국이다.

 

통상적으로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과 지방자치단체장과 시도의원을 선출하는 지방선거는 별개의 선거이지만 지방선거에 있어 정당공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지역구 국회의원이고, 총선에 있어 정당공천을 받는 후보의 승리원동력이 정당소속 단체장과 시도의원들의 물밑지원에 있으니 결국 어느 선거이든 전체적으로 ‘출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문제는 선거후유증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공천을 받지 못했던 단체장과 시도의원후보들은 현역의원에 대한 반대운동이나 새로운 인물을 선출하기 위해 나설 것이고, 지방선거에서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도움을 받았던 단체장과 시도의원들은 보은차원에서 물밑선거운동에 나서는 게 시군지역의 풍경들이다.

 

선거법을 교묘히 피하면서 암암리에 불법선거운동을 하다 선거관리위원회에 적발돼 벌금을 무는 일이 어제오늘의 일인가. 이렇게 마치 피라미드조직처럼 엮여 있는 게 시군지역의 현실이다.

 

문제는 이 같은 선거후유증이 연계될 경우 정작 지역에 꼭 필요한 선량을 뽑는 것이 아닌 감정에 치우쳐 이해득실에 따라 후보군을 선출하는 부작용에 있는 것이다. 

 

특히 인구수감소와 적은 유권자로 인해 근소한 표차로 승부가 갈린 시군단위 지역에서 당선자들의 관권선거운동이 우려되는 시점이다.

 

공무원조직과 관변단체를 동원한 불법선거운동은 자칫 제2의 선거후유증을 유발할 수밖에 없어 혹여 이러한 유혹이나 권유를 원천 차단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러한 행태는 전통적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의 모습에서 더욱 두드러질 개연성이 높다. TK텃밭 정당인 이곳에서 출마후보자들 대부분이 자유한국당 공천을 희망하고 있는 형국만 봐도 대부분 자유한국당 소속인 단체장과 시도의원들의 움직임은 ‘합법’과 ‘불법’의 담장 위를 걷듯 위험스런 모습들일 것이다.

 

21대 총선 후보자 선출기준은 누가 우리지역발전에 가장 적임자인가 하는 기준선이 우선돼야 한다. 올바른 한 표가 지역의 미래를 앞당기고 국가경쟁력에 이바지함은 유권자 스스로 잘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